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[도시농부일기] 주말농장 14번 째, 장마와 폭염의 사이에서 텃밭관리

728x90

2021.07.14 - [분류 전체보기] - [도시농부일기] 주말농장 13번 째, 장마피해 농작물 가지 고추 파프리카 깻잎 가을농작물 김장배추준비

[도시농부일기] 주말농장 13번 째, 장마피해 농작물 가지 고추 파프리카 깻잎 가을농작물 김장배

2021.07.07 - [분류 전체보기] - [도시농부일기] 주말농장 12번 째, 고추, 아욱, 깻잎, 상추 수확하기, 잡초제거 [도시농부일기] 주말농장 12번 째, 고추, 아욱, 깻잎, 상추 수확하기, 잡초제거 2021.06.29 -

eelonarang.tistory.com

이번에는 날씨가 너무 더워서 혹시나 수분이 부족할까 싶어서 6일 만에 가봤어요.

식물도 덥겠지만 사람도 더운 날이라서 아침 8시에 출발했는데, 그때도 외부 온도 28도 찍은 거 같아요.
6시에 가고 싶었는데, 못 일어 나겠더라고요.

반복적으로 비도 오고 폭염도 오고 해서 작물들은 다시 살아났어요. 상추는 이제 끝이 났어요.
그러나 잡초는 더 많이 살아난 것이 문제라면 문제겠죠.
보이시죠? 작물보다 잡초가 더 큰거요??
다시봐도 부추랑 잡초랑 자세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안 보여요. 긴게 잡초, 짧은게 부추입니다. ㅎㅎ

이번에는 부추가 구분이 가게 차분 차분히 잡초를 잘라내 줬어요.

상추예요.

고구마인데, 잎들이 잘 자라고 있어요.

가지는 좀 나아졌어요. 그러나 꽃만 피려 하고 아직은 열매를 달지 못하고 있어요.

얘들은 방울토마토예요. 몽글이 들이 꽤달렸어요. 아직 색은 안 나왔고요.

오이는 노각이 되려나. 채 크기도 전에 노란색으로 변했더라고요.
맛만 좋은 오이면 노란색이 되어도 더 맛있다고 하던데, 맛있는 오이가 아니라서 큰 기대도 안 되는 상황이에요.

얘들은 큰 토마토예요. 토마토 큰 거 두 주, 방울이 3주 심은 거 같아요.


지난주에 장마 피해로 죽어가던 아욱들이 다시 살아났어요.
이달 말까지 키워서 한번 더 수확해 갈 수 있을 거 같아요.
강인한 생명력의 아욱들 참 이쁜 채소네요.







주렁주렁 탐스럽게 달린 파프리카들. 저렇게 큰 과실들이 매달려 잘 커주니 이뻐 죽겠어요. ㅎㅎ
마트에서 엄청 싸게 팔던데, 제 것은 두 달 되어 가는데 색도 안 변하네요. ㅎㅎ
녹색이 원래 얘들의 색이 아니에요. 빨, 주, 노랑이 나와야 해요.
모종 가게에서 잘 못 판 것이 아니라면요. ^^


하늘색 보이시나요? 정말 청명한 하늘이에요.
문제는 작업하는 사람은 열사병 걸리게 뜨겁다는 거죠.
아침인데도 말이에요. 한낮에는 아무것도 해서는 안 되는 날씨죠.


깻잎도 좀 살아나려고 하는데, 지난번에 손상이 심해서 다 잘라가서 이번에는 수확해 올 것이 없었네요.


청양고추와 아삭이고추들은 주렁주렁 아주 풍년이에요. 지난주에 아삭이들 더 따면, 이번 주는 청양이 더 나오고 그런 식으로 돌아가면서 양이 나오네요.

그동안 파프리카는 색이 안 나와서 한 번도 수확을 해 보지 못했다면 고추는 매주 조금씩이라도 수확해 올 수 있어서 보람을 주는 작물 같아요.

장마에도 잘 견뎌내고, 약 안쳐도 진드기 같은 것도 없이 잘 자라 주고 있네요.


이 파프리카가 사과면 좋겠네요. 청 사과면 얼마나 좋을까요?


대파는 더 크지도 않고, 고만고만하게 저러고 있어요. 마지막까지 키우다가 뽑아다 먹으면 될 거 같아요.

이거는 테스트로 하나 심은 토란이에요.
잡초 더미에 둘러싸여 있어요.

열흘 후에 다 밀려버릴 밭이라 이 더위에 이럴 필요까지는 없었는데 2시간을 뙤약볕에서
제초들 좀 해줬어요. 나중에 수확하기 쉽게요.

곧 밀어질 밭이라서 위에서 제초 양손 가위랑 작은 원예 가위로 헤어 컷트 하듯 잘라 잘라줬어요.
더운날 어지러워서 쓰러지는 줄 알았네요.

그래서 앞으로 남은 날 동안 제초는 그만 할라고요.

작물만 수확해 오고, 제대로 커보지도 못해 이제 자라기 시작하는데, 살려보고 싶은 애들 일부만 화분으로 옮겨 보려해요. 옮겨 심어서 살아남을 줄을 모르나 살아 줄거라 믿어 봐야지요.

728x90